본문 바로가기

애플 기기 사용기

아이폰6S 플러스 메모리도 복불복? TLC MLC 확인방법.

아이폰6S 플러스 메모리도 복불복? TLC MLC 확인방법. 


아이폰6S 플러스를 구매하고 나서 몇몇 이슈를 뒤늦게 경험 중입니다.

지난 글에서 AP 제조사 차이로 인한 성능 차이의 가능성을 알아보았고 확인결과 TSMC의 A9 칩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번에는 메모리 이슈인데요.

아이폰6S 시리즈에 모바일 AP처럼 복불복으로 TLC MLC가 탑재되었다는 겁니다.

TLC MLC가 무슨 차이가 있길래 쟁점이 된 걸까요. 역시 간단히 알아보고 확인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논란이 된 TLC MLC는 플래시 메모리의 저장 방식을 구분하는 명칭입니다.

SD카드 같은 메모리 카드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차량 블랙박스에 MLC SD카드를 많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쓰고 지우기를 많이 하는 블랙박스 특성상 수명이 길어야 만약의 경우를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SD카드에서 볼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MLC가 TLC보다 수명이 더 길고 속도도 상대적으로 더 빠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만큼 MLC가 TLC보다 더 비싼 가격대를 형성했습니다.

그런데 내가 구매한 아이폰에 무작위로 탑재된다면 소비자로서 선택권을 박탈당한 셈입니다.

누구나 내 아이폰의 메모리 수명이 길었으면 하지 짧기를 바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애플이 이런 선택을 한 것은 쉽사리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여러 부품 업체에서 공급받더라도 MLC로만 받거나 TLC로만 받을 수 있는데 차이가 있는 부품을 무작위로 혼용해 아이폰을 생산했다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무작위로 받게 한 것이 문제입니다.


그럼 이제 내 아이폰의 메모리를 확인해볼 차례입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 소개하려던 TLC check 앱은 가장 편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현재 막혔네요.



www.pgyer.com/tlccheck 에 접속하여 앱을 설치해서 확인하면 TLC MLC를 확인할 수 있었고, 제조사도 확인할 수 있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게 페이지가 차단되버립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디스크 속도를 측정해 추정해보는 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측정된 수치를 통해 추정해보는 방법은 정확하지 않으니 추정하는 용도로만 삼으시길 바랍니다.


■ PerfomanceTest Mobile (무료)



먼저 PerfomanceTest Mobile 앱을 설치합니다.

실행시키고 화면 아래의 Run Benchmark를 클릭하면 점검 후 결과가 나옵니다.

여러가지를 점검하기 때문에 이상한 화면이 떠도 놀라지말고 기다리면 점검이 완료됩니다. 



Disk - Storage Write의 수치가 150 이상이면 TLC, 50~130 전후로 나오면 MLC이라고 하는 정보도 있고, 100 이하로는 MLC라고 판단하라는 정보도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그렇다고 하는데, 저는 두 번 측정해봤더니 100 - 130 사이를 왔다 갔다 합니다.

참고로 저는 앞서 TLC Check앱에서 TLC인 것을 확인했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100을 기준으로 100 이상이면 TLC, 100 이하면 MLC로 추정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정보가 조금 더 맞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Phone Doctor Plus (0.99$)



유료 앱인 Phone Doctor Plus (0.99$)를 설치해서 PerfomanceTest Mobile 앱 처럼 측정된 수치로 추정해보는 방법입니다.

역시나 100을 기준으로 100 이상이면 TLC, 100 이하면 MLC로 추정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의 완성도에 대해서는 불만이 없습니다. 

하지만 확연하게 차이가 존재하는 부품들에 대해서 선택권이 박탈당하는 것은 같은 가격을 지불하는 소비자로서 차별로 느껴집니다.

이렇게 확인해보는 것도 앞으로 애플의 정책이 바뀌어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바뀌기를 바라면서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