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이력/홈카페

[추출노트] 커피리브레 버티고, 첫 추출. 7일간 숙성시킨 후 추출한 결과는?


[추출노트] 커피리브레 버티고, 첫 추출. 7일간 숙성시킨 후 추출한 결과는?


'버티고 Vertigo'


"세상에 싸고 맛있는 것은 없다.

최고의 원두를 썼다고 자랑할 순 없지만 꽤나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맛이다."


주문한지 이틀째 버티고를 받았다.

받은 뒤 로스팅일로 부터 7일정도를 숙성시키고 첫 추출을 했다. 
로스팅 후 이산화탄소 가스가 빠지는 것을 감안해서 에스프레소 블렌드의 경우 5일에서 7일정도 후에 추출을 하는게 좋은 맛을 가지는데 좋다고 한다.
물론 기호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편적으로 그렇다는 것이다. 모든 것은 자신이 맛본뒤에 결정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커피 리브레에서는 원두를 구매하면 커피 한 잔을 맛보여주는데, 그 때 추출도 구경하면서 맛도 볼 수 있다.
언젠가 리브레에 갔을 때 로스팅한지 이틀 된 노 서프라이즈로 커피를 내리고 있었다. 
그 때 추출하면서 원두가 로스팅한지 이틀밖에 되지 않아서 가스로 인해서 추출에 영향을 줄 수도 있어 물길을 내서 영향이 없도록 한다고 설명해주었는데, 정확하게 이해는 어렵지만 이틀된 커피도 최대한 맛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컨트롤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나의 경우에는 그러한 변수를 정확히 이해하고 대처하지못하기 때문에 일단 일주일 숙성시켜 추출했다. (안전하게..ㅋㅋ)



  커피 리브레의 버티고 조리예 

물온도/ 93-94℃

커피양/ 18-19g

추출량/ 28g 

추출시간/  프리인퓨전 4±1, 추출25초

기타/ La marzzoco Linea, Mazzer Robur, LM Double basket


커피 리브레에서 버티고는 메쩌 로버 그라인더로 그라인딩을, 라 마르조꼬 리네아 머신으로 추출했다. 
원두 품질도 최상을 지향하고 실천하는데 이정도 추출환경이면 커피 정말 맛있겠다… ㅋㅋㅋ 
위와같은 추출환경에서 18-19g의 커피양으로 25초동안 28g을 추출한다고 정보를 제공했다.

리브레는 생두품질이 일단 뛰어나고 로스팅도 뛰어나니 환경이 조금 후달려도 가찌아 퓨어와 바라짜 엔코 그라인더(AS센터가서 세팅한 것)로 기본만 잘 지킨다면 맛있게 내릴 수 있지않을까.. ㅋㅋ 


  기욤이네 추출&환경



Roasted On / 2013.04.13 추출일 +7 2013.04.20

물온도/ 모름 (정보알 수 엄슴) 

커피양/ 19g  

추출량/ 29g 

추출시간/ 10g-20sec 20g-30sec 29g-34sec

기타/ Gaggia Pure, Baratza Encore 4분쇄도 (코디아 분쇄도조절 VER.), Espresso Parts HQ 14g Ridgeless Double Basket 


  추출결과 

추출시간이 너무 긴 점은 커피의 양 또는 분쇄도를 조절해서 좀 더 추출을 최적화할 수 있게 변화를 주어야할 것 같다.

커피의 양을 17~18g 사이로 추출해보거나 분쇄도를 3으로 더 가늘게해서 추출해보아야겠다.

추출해서 아메리카노로 마셔보았다.

로스팅 후 7일 동안 나름 숙성을 시키는 시간을 가졌는데 아직 신맛이 강했다. 

보통 일주일정도면 안정되는 것 같은데 내 입맛에는 몇일 더 숙성시켜서 추출하면 더 맛있을 것 같다. 

지속적으로 지켜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