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폰&통신사 사용기

나도 모르게 발송된 *9090 문자 메시지의 정체? 구글 플레이 이동통신사 결제 인증.

나도 모르게 발송된 *9090 문자 메시지의 정체? 구글 플레이 이동통신사 결제 인증.


 스마트폰의 문자메시지에 보낸 적 없는 문자 메시지가 9090이라는 번호로 보내져 있었습니다. 아무리 기억을 더듬어도 보낸 적 없는 메시지의 정체를 알 수 없어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검색결과를 볼 수 있었는데, 이 문자 메시지의 정체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결제수단 중 이동통신사 결제를 선택할 때 발송되는 문제메시지였던 것입니다. 해킹이나 스미싱이 아닐까 하는 두려움은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아무런 설명도 없이 이런 문자 메시지를 보냈는지 알 수가 없어서 다시 결제과정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캡처할 수 없는 화면이라 남길 수 없었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결제과정에서 이동통신사를 결제수단으로 선택하면 SMS가 발송된다는 팝업 메시지가 뜹니다. 하지만 금방 넘어가 버리는데다가, 어떤 문자메시지가 발송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게다가 나중에 문자 메시지 함에서 확인하게 된 메시지의 내용이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관련되어 보이는 것이 전혀 없어서 사용자로선 놀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최근 스미싱 등의 위험에 불안한 구글 플레이스토어 사용자들을 위해서라도 구글에서 사용자들이 메시지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글/사진 giyom(기욤씨)

- 이 글은 작성자가 직접 경험한 것을 정리 기록한 것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