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이력/[완료] 블랙베리 Q10

블랙베리 Q10, KT LTE 네트워크 APN 설정하는 방법.

블랙베리 Q10, KT LTE 네트워크 APN 설정하는 방법.


블랙베리 Q10을 구매한 결정적인 이유는 블랙베리를 LTE로 스마트폰 앱(안드로이드)을 쓸 수 있기 때문였습니다.

9700때 처럼 KT로 데이터 사용이 어려웠다면, 구매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먼저 구매했던 Q10 100-1을 정리하고 다시 Q10 100-3을 구매한 것도 그 때문입니다.

그런데 블랙베리 Q10은 국내 정식 출시품도 아닌데다, 철수전에도 SKT으로만 출시되었기 때문에 SKT에 비해 정보가 조금 적은 KT로 네트워크 설정하는 Q10 네트워크 설정 후기를 남겨봅니다. 

이 설정시 KT LTE 요금제 사용중인 LTE 유심을 Q10에 끼워 KT LTE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요금제, 유심 등에 따라 설정이 불가할 수도 있으니 본인의 통신환경을 한 번 체크 바랍니다.^^ 



먼저 Q10을 초기 설정 완료한 뒤에 유심을 장착을 확인하고 와이파이를 종료시켜봅니다. 



그러면 현재 Q10의 네트워크 상태에 대한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대개는 위와 같이 음성만 가능이라는 메세지가 뜰 겁니다. 

대부분 초기 설정 후 네트워크이 설정이 안되어서 나타나는 것이니, 이제 설정을 시작하면 됩니다.  

상단 바를 내려 모바일 네트워크로 들어갑니다. 




먼저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 기술 항목에 LTE/HSPA+/UMTS/GSM가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해외에서 사용환경마다 설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어디서 구매했느냐에 따라 설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LTE 사용을 위해서 LTE와 전화등을 위해 GSM이 선택된 LTE/HSPA+/UMTS/GSM이 선택되어야 합니다.

LTE나 GSM이 빠져있다면, 위의 항목으로 설정을 변경해주세요.



다음으로는 하단에 APN 버튼을 눌러 진입해줍니다. 

그럼 APN이 뜰텐데요. (OS 업데이트 상황에 따라 화면 구성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방법은 동일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눌러봐도 아무것도 안될겁니다. 

방법은 이 화면상태에서 쿼티 키보드에 차례대로 APN을 눌러 입력하면 APN 수정가능하게 화면이 전환됩니다. 

간단히 영상으로 보시면 이해가 쉬우니 참고하시라고 올리겠습니다. 



이제 APN을 입력해주어야하는데, KT LTE는 APN에 lte.ktfwing.com 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KT 3G의 경우에는 alwayson.ktfwing.com, 

SKT LTE은 lte.sktelecom.com, SKT 3G는 web.sktelecom.com 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설정 후 우측 상단에 4GLTE가 뜨면 LTE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상단 바를 내려 메뉴중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olleh가 확인되면 KT로 설정이 되어 사용중인 것 입니다.   

다만, 모델명과 통신사등이 어긋나거나 유심이나 요금제 등 환경에 따라 적용되지 않는 경우는 예외적인 경우로 다른 세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본인의 상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