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폰&통신사 사용기

KT 유저의 유플러스 갤럭시S6 사용후기 두 번째 - 유심기변 후 LTE 속도는?


KT 유저의 유플러스 갤럭시S6 사용후기 두 번째 - 유심기변 후 LTE 속도는?


2014년 07월 01일 이후 출시된 단말기는 싱글 LTE를 지원하여 이동통신사에 상관없이 음성, 문자, 데이터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심이동제도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2014년 07월 01일 이후 출시된 단말기는 이론상으로는 VOLTE 유심이동이 가능하며 기존 기기변경/유심이동에 제한이 있던 LG U+도 가능해졌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4, S6, LG G4, 애플 아이폰6 등이 처음 유심이동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단말기입니다.

갤럭시S6도 해당하는 단말이므로 중고로 구매한 유플러스의 갤럭시S6에 KT LTE 요금제 유심을 넣어 사용 가능 여부를 직접 확인해보겠습니다.



 아이폰에서 꺼낸 나노 유심을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S6의 유심 트레이를 꺼내 장착합니다.

전원을 켜서 부팅시키면 처음엔 데이터 위치등록 실패가 뜨면서 사용 불가하지만 온·오프를 두어 번하니 자동으로 올레를 잡고 데이터 사용 여부를 묻습니다.



별다른 설정할 필요없이 올레 LTE를 잘 잡습니다.

상단 바에 Volte라고 보이는데, 유플러스 기기라서 Volte로 통화가 연결되나 봅니다.



이것저것 세팅해보는 동안 114에서 문자가 왔습니다.

HD보이스, 영상통화가 가능하다는 문자가 온 걸 보니 확실히 KT 유심으로 기변이 되었나 봅니다.

시험 삼아 통화를 시도해보았습니다. 

유플러스 단말기에 KT유심을 사용함에도 SKT, KT를 사용하는 가족들과 통화 및 영상통화를 HD급 고음질, 고화질로 가능했습니다.

아이폰이어서 안드로이드폰인 가족들과 안되던 영상통화가 가능하니 매우 반갑더군요. ㅎㅎ


LTE 데이터 속도는 어떨까요. 

벤치비로 한 번 측정해보았습니다.



집에서는 생각보다는 저조한 다운로드 21 / 업로드 8의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다음 날 외출했을 때는 다운로드 65 / 업로드 10이 나오는 걸 보면 통신망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유심이동을 통한 KT 사용자의 유플러스 갤럭시S6 사용은 문제없이 사용 가능한 것으로 테스트 확인 완료하였습니다.

출시된 단말기와 유심이 같은 것이 가장 좋겠지만 중고기기도 충분히 호환해 활용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은 유심기변 사용자의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다음 글도 많이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