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 기기 사용기/주변기기 사용기

[SSD 교체] 윈도우 노트북 SSD 교체 후 해주면 200% 좋은 세 가지 최적화 방법.

[SSD 교체] 윈도우 노트북 SSD 교체 후 해주면 200% 좋은 세 가지 최적화 방법.


구형 노트북에 SSD를 달아준 뒤 매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SSD에 관심을 가지다보니 교체한 SSD 업체의 블로그에서 최적화에 대한 글을 보고 따라해보았습니다. 

이왕이면  SSD가 더 작동잘되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에 따라해보았는데 용량이 1기가도 아까운 SSD에서 해주면 용량이 4기가 이상 늘어날 수도 있는 최적화 세가지를 나눠보려 합니다.

SSD로 바꿈으로써 필요없는 기능을 비활성화함으로써 그 용량을 더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건데요. 

컴퓨터 환경에 따라 조금은 달라질 수 있지만 최소 램 용량만큼은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SSD는 정말 물건이네요. 이제 최적화를 따라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시스템 보호 기능 비활성화하기

 

윈도우 시스템 보호 기능은 기능에 부족함이 많고 복원 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대부분 전문 백업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권장한다고 합니다. 

서브 노트북으로서 클라우드로 대부분 동기화되도록 해놓은 상황이기에 이 기능을 끄면 SSD의 용량낭비를 줄이고 더 빠르게 윈도우를 작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분들도 백업을 세팅하고 이 기능을 끄는 것을 추천합니다.

 

방법



​1. 제어판  시스템 및 보안  시스템 진입



2.  시스템에서 시스템 보호  새 팝업에서 교체된 SSD 드라이브 선택→구성 클릭



3. 새 팝업에서 '시스템 보호 해제' 로 변경 

 

두 번째, 최대 절전 모드 끄기

 

최대 절전 모드는 초기 윈도우가 부팅과 종료가 너무 오래 걸리고 느리기 때문에 사용상태 그대로를 저장한 뒤 빠르고 전원OFF하고 다시 켜지도록 하는 기능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교체 후 누구나 체감하듯이 부팅과 종료가 빠른 SSD는 이 기능을 끄고 용량을 절약하는게 훨씬 이득인데요. 

왜냐하면 최대 절전 모드가 시스템에 설치된 RAM용량만큼 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므로 4GB 노트북이라면 4GB가 최대 절전모드에 쓰여 SSD의 아까운 용량이 낭비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요즘 같다면 8GB 램도 흔한데 10기가에 가까운 SSD 용량을 낭비할 필요는 없겠죠? 

 

방법​



1. 윈도우 시작버튼 -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에 CMD를 입력 - CMD 아이콘에 우클릭 -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2. powercfg -h off 입력 후 엔터 끝.



세 번째, Windows Search 비활성화 하기

 

윈도우 비스타 이후, 운영체제 전반에 검색 기능이 추가되어 프로그램을 실행이나, 파일을 검색이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낮은 사양의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는 이 검색 기능이 읽어들이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져 사용에 지장이 생깁니다.

고로 서브용도나 낮은 사양의 컴퓨터는 이 기능을 꺼서 좀 더 쾌적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방법



1. Ctrl + R  services.msc 입력 후 엔터  팝업창 에서 Windows Search 더블 클릭

2. 시작유형에 '사용 안 함' 으로 변경 확인하기


해주면 더 좋은 최적화, Prefetcher, Superfetch 끄기


HDD의 느린 액세스 타임을 보완하기위해 윈도우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파일을 캐싱하여 미리 읽어들이는 Prefatch, Superfatch라는 기능이 기본 작동시켜놓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SSD는 이 기능이 필요없고 되려 이 기능작동이 SSD를 느리게 만들기도 하기므로 이 기능을 꺼서 부팅 속도 일부 향상, 구동중 캐쉬 작성으로 인한 프리징 해소 효과를 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방법



1. Ctrl + R   regedit 입력 후 엔터, 레지스트리 편집기 팝업 → HKEY_LOCAL_MACHINE 선택



2. SYSTEM  CurrentControlSet  Control 선택 



3. Control 하위의 Session Manager   Memory Management  PrefetchParameters 선택



4. PrefetchParameters 안의 EnablePrefetcher, EnableSuperfetch 값 3 을 “0”으로 변경 

 

단 몇가지를 어렵지 않게 따라하면 SSD 용량도 늘어나고 SSD의 속도를 방해하는 요소도 사라지니 해볼만한 최적화입니다. 

꼭 최적화 진행하셔서 더 좋은 컴퓨터 환경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