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 기기 사용기/주변기기 사용기

중고거래에서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 번개장터 앱의 판매자 휴대폰/계좌조회 서비스 활용하기.

중고거래에서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 번개장터 앱의 판매자 휴대폰/계좌조회 서비스 활용하기. 


얼마전 파나소닉 LX100 카메라를 사기 위해서 중고나라에서 검색하였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올라온 매물을 구매하고자 문자로 연락했고 거래를 진행하려 안전거래를 요청하고, 판매자의 전화번호를 가지고 번개장터 앱의의 판매자 휴대폰/계좌조회 서비스를 통해 조회해보았습니다. 번개장터는 정상이용자로 떠서 거래하려고 했는데, 답변으로 안전거래는 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더치트와 경찰청 확인하기를 눌러 판매자정보를 확인해보았더니, 더치트에서만 피해사례 8건, 누적피해금액이 200만 원, 최근 피해가 10일 전이였습니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으로 연결된 페이지에서도 최근 3개월 내 사기 민원이 8건이 있다고 확인되었습니다. 가슴을 쓸어내리고 연락을 중단하였습니다. 중고거래에서 직거래 외에는 판매자가 선입금 택배거래만 유도할 때는 꼭 판매자정보(휴대폰번호/계좌번호)를 통해 더치트앱 또는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앱 그리고 번개장터 앱의 판매자 휴대폰/계좌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사기 피해 신고 여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번개장터 앱에서는 한 번에 가능하니 활용하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직거래 또는 안전거래 이외에 고가의 선입금 택배거래는 아예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안전한 중고거래하시는 방법으로 서로 도움이 되는 중고거래만 하시길 바랍니다.

글/사진 giyom(기욤씨)

- 이 글은 작성자가 직접 사용해보고 경험한 기록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