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 기기 사용기

내 아이폰6S 플러스의 AP 제조사는 어디일까? (아이폰 칩셋 확인방법)

내 아이폰6S 플러스의 AP 제조사는 어디일까? (아이폰 칩셋 확인방법)


 스마트폰에서 웹서핑할 때, 게임을 할 때 나타나는 화면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은 모바일 프로세서, 모바일 AP(application processor)로 불리는 부품이 담당합니다.

모바일 AP는 일반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스마트폰 반도체 중 가장 기술집약적인 부품입니다. 

가로, 세로 각각 14mm, 두께 1.4mm에 불과한 AP 칩에 SPㆍ모바일D램ㆍ플래시메모리 등이 탑재됩니다. 

애플은 아이폰6S 시리즈에 탑재하는 이 핵심부품을 A9 칩이라 부릅니다.

A9 칩은 삼성의 엑시노스, 퀄컴의 스냅드래곤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AP 브랜드명 입니다. 

A9 칩은 전작대비 CPU 성능은 70% 그래픽성능은 90%가 향상된 칩인데, 같은 아이폰이라도 기기마다 성능 차이가 날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 되었습니다. 

무슨 일일까요? 간단하게 문제를 알아보고 아이폰6S 시리즈의 A9 칩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은 아이폰의 부품들을 여러 부품업체로부터 공급받아 조립해 아이폰을 만듭니다.

1개의 부품도 공급처를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의 부품 공급처를 두고 있습니다.

공급물량을 맞추기 위해서 또 가격경쟁을 시키기 위해서 여러 곳의 부품 공급사를 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여러 곳으로부터 공급을 받는 것에서 이번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A9을 생산하는 TSMC와 삼성전자의 기술력 차이로 인해 성능 차이가 유발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모바일 AP를 TSMC는 16mm 공정으로, 삼성은 14mm 공정으로 A9칩을 생산하는데, 삼성이 더 미세한 공정으로 만듭니다.

전문적인 이야기를 이해하기 어려우니 간단히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공정이 미세해지면 그만큼 전력소모가 적어지고 배터리가 오래가며 열도 적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삼성에서 만들어진 모바일 AP를 탑재한 아이폰6S 플러스가 더 배터리 효율이 좋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애플은 삼성전자와 TSMC 제품의 성능차를 공식 인정하면서도 그 차이는 2~3%에 불과하다는 입장입니다.

동일 제품이라면 동일한 성능을 보장해야 하는데, 동일한 성능을 보장하지 못하고 차이도 인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의 선택권이 보장되어야 하는데, 선택권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인해보고 소비자가 꾸준하게 요구를 해야합니다.

요구해야만 애플이 앞으로 선택권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갖출것 입니다. 

그럼 내 아이폰의 모바일 AP 제조사를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 AX-CPU 앱으로 확인하기



이 앱을 설치, 실행시키면 간단하게 바로 AP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 정보만을 확인하는 데 가장 빠른 방법으로, 실행시키면 바로 보이는 정보를 확인해보니, 구매한 아이폰6S 플러스는 TSMC에서 만든 A9 칩입니다. ㅜㅜ  

N66mAP은 TSMC에서 만든 A9의 모델명입니다. 

만약 모델명이 N66AP이라고 뜬다면 삼성에서 만든 A9입니다.

아이폰6S라면 TSMC는 N71mAP / 삼성은 N71AP이라 모델명이 확인 됩니다.


 A9

TSMC

SAMSUNG

6S 

N71mAP

N71AP

6S Plus 

N66mAP

N66AP


두 번째는 Lirum Device info lite 앱으로 확인하는 법입니다.



이 앱은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램 같은 다른 정보도 확인할 거라면 이 앱을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먼저 왼쪽의 메뉴에서 This Device - General - Hardware Model을 확인하면 N66mAP이라고 보입니다. 

TSMC가 제조한 칩 모델명이죠…. ㅜㅜ


 A9

TSMC

SAMSUNG

6S 

N71mAP

N71AP

6S Plus 

N66mAP

N66AP


This Device - CPU - Manufacturer를 확인하면 제조사명이 보입니다. 

당연히 저는 TSMC입니다. ㅜㅜ

애플에서는 삼성전자와 TSMC 제품의 성능차를 공식 인정하면서도 그 차이는 2~3%에 불과하다는 입장이지만, 이왕 구입한 것 2~3%라도 좋은 것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애플이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앞으로는 선택권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갖추기를 기대해봅니다. 

여러분의 아이폰6S 시리즈 모바일 AP는 어떤 제조사의 것인가요?